2023-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안내 | Application for a thesis/dissertation
https://graduate.sejong.ac.kr/graduate/information/notice.do?mode=view&articleNo=22747&article.offset=0&articleLimit=10
(대학원 학사공지 게시판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)
1. 제출 자격
1) 소요학점을 모두 취득하였거나 당해 학기 취득 예정인 자 (석사 24학점, 박사 36학점, 석·박통합 45학점 이상)
2) 외국어능력을 입증한 자 또는 입증 예정인 자
3)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4) 선수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
5) 학과내규로 정하는 이수 기준을 충족한 자
외국어능력 입증 예정자 신청 방법 (신청서 제출 → 논문제목 입력 → 외국어능력 입증 신청)
가. 외국어능력입증예정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(하단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작성) 이메일 제출 : grad@sejong.ac.kr, 10/30(월) ~ 11/02(목)까지
나. 논문제목 직접 입력 후 【저장(신청)】및 【신청서】 출력 : [대학원생학사정보>학적/자격시험>자격시험관리>학위청구논문신청>신청상세정보] 에 입력 ※ 논문제목 저장 및 신청서 출력은 10/30(월) ~ 11/03(금)까지만 가능, 이후 불가
다. 외국어능력 입증 신청 : 12/21(목) ~ 12/26(화), 신청 방법 바로가기(링크 4. 신청 및 제출 방법 참조) http://graduate.sejong.ac.kr/graduate/information/notice.do?mode=view&articleNo=22597&article.offset=0&articleLimit=10&srSearchVal=%EC%99%B8%EA%B5%AD%EC%96%B4%EB%8A%A5%EB%A0%A5 ※ 12/26(화)까지 외국어능력 입증 신청을 하지 못할 경우, 이미 논문 심사에 합격하였더라도 최종 불합격 처리됨. ※ 국제교육원 영어대체강좌 합격자는 대학원에서 일괄 합격 처리 예정, 학생 신청 필요없음. |
2. 작성 메뉴얼
[홈페이지>학사안내>학위논문] ‘세종대학교 학위논문 작성법’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. ;http://graduate.sejong.ac.kr/graduate/academics/GSEI06_04.do
3. 영어로 작성한 학위논문 영어 교정 신청
[별도 공지사항 참조] '학위논문 영어 교정 신청 안내' 링크 ; http://graduate.sejong.ac.kr/graduate/information/notice.do?mode=view&articleNo=22771&article.offset=0&articleLimit=10
4. 심사 일정 및 제출 서류
※ 논문 관련 제출 서류 양식은 [홈페이지>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다운로드 하십시오. :http://graduate.sejong.ac.kr/graduate/information/thesis.do
※ 서류 제출 시 스테이플러 호치키스 사용을 금지합니다.
일정 |
제출 서류 |
심사 신청 10.30(월) ~ 11.02(목)
학과에 제출 |
1)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- [학사정보>학적/자격시험>자격시험관리>학위청구논문신청]에서 신청 및 인쇄 - 논문제목(국문)/논문제목(영문) 모두 반드시 입력 - 지도교수 이름 확인 - 【저장(신청)】 클릭 후 [신청및접수(취소)내역]에서 【신청서】 출력 ※ 논문계획서제출일자/논문제출일자는 수정하지 마십시오. ※ 신청서는 11/03(금)까지만 출력되오니 반드시 기한 내 인쇄하시기 바랍니다.
2)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납부 - 심사비 : 석사 150,000원, 박사 560,000원 (연구등록비와 별개) - 납부 방법 : 학위청구논문 신청자에 한하여 납부방법을 11/03(금)까지 개별 문자 발송 ※ 휴대폰번호 확인 및 수정 요망 : [학사정보시스템>학적/자격시험>내정보관리 및 증명서신청>신상정보관리>본인연락처및근무지] - 심사비 납부 확인 방법 : 11/14일(화), [학사정보>학위청구논문신청>신청및접수(취소)내역>심사비수납일자] 확인 - 심사비 환불 기한 및 제출서류 : ~ 12/01(금)까지,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 ① 학위청구논문(대체) 심사 연기원서와 ② 심사비 환불 신청서 작성 후 대학원교학과(광개토관 905호) 제출 ※ 단, 심사가 진행된 경우에는 기한 내라도 환불 불가
3) 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추천서 :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출력
4) 심사용(draft) 논문 - 논문심사용으로 지도교수 및 논문심사위원에게 제출 - 제출 및 일정 관련 세부 사항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진행 ※ 최종 인쇄본이 아니며,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하는 것이 아닙니다. |
심사위원 명단 제출 11.06(월) ~ 11.09(목)
학과에 제출 |
1)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: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출력 -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습니다. 외부심사위원도 심사위원장이 될 수 있습니다.
2) 외부심사위원 추천서 :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출력 - 외부심사위원 : 석사 2명, 박사 3명 이내 (외부심사위원이 없을 경우에는 제출할 필요 없음.)
3)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- 별도 공지사항 참조, 아래 링크 '온라인 연구윤리교육 안내' > 3. 교육 과목 > 1) 또는 2) 수강 |
심사결과보고서 제출 12.18(월) ~ 12.26(화)
학과에 제출 |
※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시, 학생별 서류를 클립/종이찍개로 제출해 주십시오. 카피킬러보고서에 스테이플러 호치키스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. ※ 불합격자는 아래 1), 2) 서류 제출 바랍니다. 박사 심사일지는 진행된 횟수까지만 제출하면 됩니다.
1) 학위청구논문 심사종합판정표 - 학과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조교만 출력 가능 - 구술심사 전 학과에 출력 요청하여 구술심사 시 심사위원장에게 제출 - 구술심사 후에, 심사위원이 [판정]란에 '수기로 합격/불합격 작성' 후 [날인]란에 서명한 서류를 학과에 제출 ※ 학과조교가 [판정]란에 합격/불합격을 먼저 입력해서 출력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.
※ 논문 제목 수정 방법 : 12/18(월) ~ 12/27(수) 까지, 이후 수정 불가하므로 기한 내 반드시 변경된 제목 확인 요망 ① ‘학위청구논문 심사종합판정표’에 수기로 변경 : 출력된 제목을 두 줄로 긋고 변경된 제목을 기재 후, 변경된 제목 옆에 심사위원장이 서명 ② 아래 2),3),4)와 함께 학과에 제출 ③ 학과 : 조교는 심사위원장 날인을 반드시 확인 후, 학과 학사정보에서 제목 변경 ④ 학생 : [학위청구논문신청] 메뉴에서 변경된 제목 확인 후, 오입력이 발견되어 추가 수정 필요 시 학과에 정정 요청
2) 논문심사결과보고서 :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출력 - 석사는 ‘심사종합 보고서’ 제출 - 박사는 ‘심사요지 보고서’와 ‘심사일지 3부’ 제출
3)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, 학위논문 유사도 확인서 : [정보광장>각종서식>논문]에서 출력 - 논문표절률 20% 이상인 경우에는 심사위원장의 의견 반드시 필요 - 논문표절률 20% 이하인 경우에도 표절률 기입 후 제출
4) 표절방지시스템 검사 결과보고서 - 학술정보원 웹 Database http://library.sejong.ac.kr/search/Search.ax?sid=7 ▶15번 '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' 로그인 후 검사 - 검사조건 ① 비교범위 : 현재첨부문서, 카피킬러 DB ② 검사설정 : 인용/출처 표시문장 포함, 제목/목차/참고문헌 제외 ※ 인용/출처 표시문장 포함으로 인해 표절율 20% 이상인 경우, 학위논문 유사도 확인서 의견란에 심사위원장이 의견 기재 ③ 표절기준 : 6어절 이상 일치, 1문장 이상 일치 - 발급형태는 요약보기, 확인자 란에는 본인 서명 - 인터넷 표절검사무료서비스인 카피킬러라이트 결과보고서는 제출 불가
※ ① 카피킬러 검사, ② 온라인 제출, ③ 인쇄본 제출 논문은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. ※ 대학원학칙시행세칙 제94조(논문심사 결과보고) 학위청구논문 심사종합보고서 제출 이후에는 논문 원고에 대한 수정 보완을 할 수 없다. 이 규정에 의거하여,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후, 부득이하게 논문이 수정된 경우 ① 카피킬러 검사 보고서, ② 학위논문 유사도 확인서를 대학원교학과에 반드시 재제출 하십시오. |
학위논문 제출 12.28(목) ~ 2024.1.05(금)
대학원교학과 제출 (광개토관 905호)
제출 시간 10:00 ~ 12:00 13:00 ~ 16:00 |
축하합니다!
1)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- http://library.sejong.ac.kr/guide/Static.ax?page=Thesis 클릭 후 제출 - 디지털 학술정보원 제출자 인증 절차 완료 후 논문 제출 가능 - 문의 : 학술정보원 전자정보과 3408-1827
2) 저작권 동의서 - 위 온라인 제출 승인 완료 후 출력 가능, 학술정보원 dCollection 개인 공지사항 승인공지메일 확인 후 인쇄 ※ 온라인 제출 후 바로 출력되지 않습니다. 인쇄본 제출 1일 전 미리 업로드하여 인쇄본 제출 일정에 차질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. - 특허관련 비공개 요청 : 학술정보원으로 문의, 별도 비공개 신청서 제출 필요 - 문의 : 학술정보원 전자정보과 3408-1827
3) 학위논문 확인서 : [학사정보>학적/자격시험>자격시험관리>학위청구논문신청>신청및접수(취소)내역]에서 인쇄 ※ 저작권동의서와 같이 출력되는 학위논문제출확인서가 아님. - 논문제목 확인 후, 확인자 란에 본인 서명 - 12.28(목)부터 인쇄 가능
4)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- 인쇄본 논문 3부 - 논문인준서 : 국문작성은 심사위원의 도장, 영문작성은 심사위원의 친필서명이 원칙 - 1부 이상 반드시 논문인준서 원본 제출 -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반드시 포함
5) 박사 조사 설문지(추후 업로드 예정) - 박사학위 취득자만 제출 ; 붙임파일 2024.2 박사조사 설문지[국문] 다운로드 후 작성 - 설문지 마지막 페이지의 [박사급 고급인력정책 자문단] 참여 동의서는 동의자에 한해서만 제출 |
[첨부]
1. 외국어능력입증예정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
2. 2024.2 박사조사 설문지[국문] (추후 업로드 예정)